ㅣ GIA 4Cs ㅣ
모든 다이아몬드는 지구 깊은 곳으로부터 귀중한 장신구에 세팅되기까지
힘든 여정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하지만 이 세상에 똑같은 다이아몬드는 없습니다.
이 모든 다이아몬드들을 비교, 평가할 수 있는 일정한 기준이 있는데,
이러한 기준을 4C라고 합니다.
1. 컬러 (Color)
GIA 컬러 등급은 D(완전무색)에서 Z(옅은 옐로우 또는 브라운)이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아몬드를 무색이라고 생각하지만,실제로 완전한 무색 다이아몬드는 매우 희귀합니다.
쥬얼리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다이아몬드들은 옅은 옐로우 또는 브라운 색조를 약간씩 갖고 있습니다.
컬러 등급은 다이아몬드를 매스터 셋트(다이아몬드 칼라 기준석)와 비교하여 결정됩니다.
각각의 알파벳 문자 등급은 칼라 범위를 나타내며, 칼라가 어느 정도 눈에 띄는가에 대한 기준이 됩니다.
형광 : 일부 다이아몬드들은 자외선에 노출되면 가시광선을 방출하는데, 이 형광반응이 컬러나 클래리티 등급을 결정하는 요소는
아닙니다. 그러나 GIA 감정서에는 형광 반응의 강도와 형광색에 대한 묘사가 부가적인 감별 특징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3. 컷트(Cut)
2. 클래리티(Clarity)
GIA 클래리티 등급은 플로리스(Flawless)에서 I3까지 11개의 범위이다.
다이아몬드가 엄청난 열과 압력에 의해 형성되므로, 내포물이 전혀 없는 다이아몬드는 극히 드뭅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다이아몬드의 형성 과정에서 생긴 부산물인데, 보석학자들이 합성석과 유사석으로부터
천연 다이아몬드를 감별하고 각각의 다이아몬드를 구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GIA 컷트 등급은 Excellent에서 Poor까지이다.
GIA는 D~Z 칼라 범위의 표준 라운드 브릴리언트 다이아몬드에 대한 컷트 등급을 제공합니다.
연마된 다이아몬드의 아름다움은 빛이 어떻게 표면에 부딪히고, 얼마나 많은 빛이 다이아몬드 내부로 들어가며,
어떠한 형태로 빛이 우리의 눈으로 되돌아오는 것과 같은 복잡한 상호관계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세가지의 특징적인 멋진 외관을 보입니다.
브라이트니스(Brigtness)는
다이아몬드의 표면과 내부로부터 반사되는 모든 백과의 조화입니다.
파이어(Fire)는 다이아몬드에서 빛이 불꽃처럼 타오르는 듯한 현상입니다.
씬틸레이션(Scintillation)은 다이아몬드, 광원, 또는 관찰자가 움직일 때 나타나는 빛의 섬광입니다.
연마된 다이아몬드의 프로포션(연마비율)은 다이아몬드의 아름다움과 전체적인 외관을 좌우하는 빛에 영향을 줍니다.
프로포션과 균형이 알맞고 광택이 좋은 다이아몬드에서는 빛이 최대한 상호작용하여
최상의 브라이트니스, 파이어, 그리고 씬틸레이션 효과를 보입니다.
4. 중량(Carat Weight)
다이아몬드의 중량은 캐럿으로 표시되는데 1캐럿은 0.2그램(g)이다
.
다이아몬드 캐럿은 00포인트로 나누어집니다.
0.75캐럿 = 75포인트, 1/2캐럿 = 50포인트
- 미적기준은 보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4C는 다이아몬드를 객관적으로 비교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제공하지만, 감정서가 다이아몬드의 신비롭고 매혹적인 아름다움을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보석상을 방문하여 다이아몬드를 직접 보고 가장 마음에 드는 다이아몬드를 선택해야 합니다.